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C++> 2021/10/14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 s;
for(int i=0; i<moves.size(); i++) {
for(int j=0; j<board.size(); j++) {
if(board[j][moves[i]-1] != 0) {
if(!s.empty() && s.top() == board[j][moves[i]-1]) {
s.pop();
answer += 2;
}
else {
s.push(board[j][moves[i]-1]);
}
board[j][moves[i]-1] = 0;
break;
}
}
}
return answer;
}
뽑은 element를 따로 담기위해 stack을 s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주었다.
이문제에서 board와 moves 벡터가 나타내는 위치를 잘 생각해야한다.
board는 2차원 배열(벡터)로, 맨처음 오는게 격자의 가장 위를 나타내는 행이다.
board[0][0] | board[0][1] | board[0][2] | board[0][3] | board[0][4] |
board[1][0] | board[1][1] | board[1][2] | board[1][3] | board[1][4] |
board[2][0] | board[2][1] | board[2][2] | board[2][3] | board[2][4] |
board[3][0] | board[3][1] | board[3][2] | board[3][3] | board[3][4] |
board[4][0] | board[4][1] | board[4][2] | board[4][3] | board[4][4] |
위를 인지한다면 알고리즘은 쉽다.
일단 moves벡터는 각각의 element가 열을 나타낸다.
그 해당열에 뽑을것이 있다면 뽑아서 stack s의 top과 비교해서 같다면 뽑은것과 stack의 top을 지워주고,
answer에 2를 더해주면 된다.
같지 않다면 s에 push해주면된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moves의 element가 열을 나타내지만 첫열이 1부터 시작한다는 점인데,
board 벡터에서는 첫번째가 0이므로 moves의 element에 -1을 해줘서 비교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만약 뽑았다면 board벡터의 뽑은자리를 0으로 바꿔주면된다.
그리고 한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은, stack이 비어있을때는 stack의 top을 비교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조건문에 스택이 비어있지 않을경우에 비교하도록 조건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뽑았다면, 반복문에서 다음행에서 또 뽑지않도록 break를 걸어주어 한번만 뽑고,
다음 moves의 element(열)에 있는것을 뽑도록 해야한다.
<JS> 2022/04/30
// 오른쪽으로 90도 회전
// 행을 열로, 열을 행으로
function rotate(board){
let result = [];
let len = board.length;
for(let i=0; i<len; i++) {
let tmp = [];
for(let j=0; j<len; j++) {
tmp.push(board[j][i]);
}
/*
0을 제외하고 reverse 시켜준다.
예를 들어 0,0,3,3,2 일경우,
그대로 reverse 하면 2,3,3,0,0이 되는데,
pop을 했을때 0은 빈칸이므로 잘못된 접근이다.
따라서 0을 제외하고 reverse 해주면 2,3,3 이 되어서,
마지막 요소인 3을 뽑아낼 수 있다.
*/
tmp = tmp.reverse().filter(item => item !== 0);
result.push(tmp);
}
return result;
}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rotate_board = [];
let stack = [];
rotate_board = rotate(board);
console.log(rotate_board);
for(let i=0; i<moves.length; i++) {
let row = moves[i] - 1;
// 비었는데 뽑으려 할경우 continue
if(rotate_board[row].length === 0) continue;
if(stack.length === 0) {
stack.push(rotate_board[row].pop());
}
else {
let last_idx = rotate_board[row].length-1;
// 뽑으려는 것과 스택의 top이 일치할경우
// 굳이 추가하지 말고 둘다 pop을 바로 해준다.
if(stack[stack.length-1] === rotate_board[row][last_idx]) {
rotate_board[row].pop();
stack.pop();
answer += 2;
}
else {
stack.push(rotate_board[row].pop());
}
}
}
return answer;
}
기존 풀이는 반복문에서 행과 열을 반대로 접근해서 풀이했지만,
생각해보니 board를 오른쪽으로 90도를 돌린 후 풀면 굳이 행과 열을 바꿔 풀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예를들어 moves 배열에 1이 있다면, 기존 board에서는 첫번째 열의 맨 위의 값에 접근해야 하지만,
90도를 돌리면 첫번째 행의 마지막 값에 접근하여 풀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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