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정수를 저장하는 큐를 구현한 다음, 입력으로 주어지는 명령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명령은 총 여섯 가지이다.
- push X: 정수 X를 큐에 넣는 연산이다.
- pop: 큐에서 가장 앞에 있는 정수를 빼고, 그 수를 출력한다.
만약 큐에 들어있는 정수가 없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 size: 큐에 들어있는 정수의 개수를 출력한다.
- empty: 큐가 비어있으면 1, 아니면 0을 출력한다.
- front: 큐의 가장 앞에 있는 정수를 출력한다. 만약 큐에 들어있는 정수가 없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 back: 큐의 가장 뒤에 있는 정수를 출력한다. 만약 큐에 들어있는 정수가 없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입력
첫째 줄에 주어지는 명령의 수 N (1 ≤ N ≤ 1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명령이 하나씩 주어진다.
주어지는 정수는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다.
문제에 나와있지 않은 명령이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출력
출력해야하는 명령이 주어질 때마다,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15
push 1
push 2
front
back
size
empty
pop
pop
pop
size
empty
pop
push 3
empty
front
예제 출력 1
1
2
2
0
1
2
-1
0
1
-1
0
3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 10000
class Queue {
private:
int queue[MAX] = { 1, };
int begin = -1, end = -1;
public:
void push(int num);
void pop();
void size();
bool empty();
void front();
void back();
};
void Queue::push(int num) {
if (begin == -1) {
begin = 0;
}
end++;
queue[end] = num;
}
void Queue::pop() {
if (empty()) {
cout << -1 << endl;
}
else {
cout << queue[begin] << endl;
begin++;
}
}
void Queue::size() {
if (empty()) {
cout << 0 << endl;
}
else {
cout << end - begin + 1 << endl;
}
}
bool Queue::empty() {
if (begin > end || begin == -1)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void Queue::front() {
if (empty()) {
cout << -1 << endl;
}
else {
cout << queue[begin] << endl;
}
}
void Queue::back() {
if (empty()) {
cout << -1 << endl;
}
else {
cout << queue[end] << endl;
}
}
int main() {
Queue q;
int n;
cin >> n;
for (int i = 0; i < n; i++) {
string cmd;
cin >> cmd;
if (cmd == "push") {
int num;
cin >> num;
q.push(num);
}
else if (cmd == "pop") {
q.pop();
}
else if (cmd == "size") {
q.size();
}
else if (cmd == "empty") {
cout << q.empty() << endl;
}
else if (cmd == "front") {
q.front();
}
else if (cmd == "back") {
q.back();
}
}
return 0;
}
구현방식은 스택이랑 비슷하다.
스택과 큐의 다른점은 아래와 같다.
- 스택 : LIFO(Last-In, First-Out), 후입선출
- 큐 : FIFO(First-In, First-Out), 선입선출
스택을 구현한 코드에서의 push와 pop 알고리즘만 조금 바꿔주면 된다.
이번에도 class를 이용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해보았는데, 아직 객체지향 코드를 짜는것이 어색한것 같다.
생성자와 소멸자를 이용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알고리즘에서 아쉬운것은 연산은 다 잘되지만, 참조하는 인덱스만 달라질뿐,
배열에 값은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pop하면 뒤의 값들을 앞으로 한칸씩 당겨온다던가 해줬어야 하는데, 시간이 길어질것 같아 구현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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